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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페이퍼] SEO의 의미와 개선할 수 있는 방법

by 창고관리장 2024. 10. 4.

 

SEO의 의미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이며, 검색엔진에서의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는 전략과 기법을 의미한다.

 

이 전략은 광고를 포함하지 않고 자연적인 검색 결과를 통해 트래픽의 양과 질을 끌어올리는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SEO

 

SEO는 위 그림처럼 검색광고를 최적화하는 기법이 아니다. 자연발생적인 검색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쿠팡 검색결과

 

예시를 위해 구글에 쿠팡을 입력했는데 가장 최상단에 '스폰서'가 붙어 있고, 두 번째로 쿠팡홈페이지가 있었다.

 

여기서 스폰서는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최상단에 올라간 '광고 검색 결과'이고, 실제 자연발생 검색 결과는 두 번째부터이다.

 

이러한 검색엔진 노출순위는 정보를 탐색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실제로 쿠팡을 검색하면 다음페이지로 갈수록 소비자가 덜 찾는 쿠팡관련 웹사이트가 나와있다.

💡 SEO의 주요 요소

 

SEO 요소

 

SEO에는 위 그림에서처럼 구성된다.

  • 키워드: 사용자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콘텐츠에 적절히 포함한다.
  • 온페이지 최적화: 자사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엔진이 이해하고 색인화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는 제목 태그, 메타태그, 헤더 태그, 이미지 ALT 태그 등이 포함된다.
  • 오프페이지 최적화: 다른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이며,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사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자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인 백링크를 최대한 많으면서 좋은 품질로 얻으면서 사이트의 신뢰성과 권위를 높이게 되는 활동이다. 검색엔진에서 순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기술적 SEO: 웹사이트를 기술적으로 최적화해서 검색엔진이 쉽게 크롤링하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사이트 속도, 모바일 최적화, SSL 보안, 사이트 구조 등이 포함된다.
  • 콘텐츠 품질: 웹사이트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도록 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SEO를 개선할 수 있을까?

SEO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

 

SEO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위의 SEO의 주요 요소를 고려하여 최적화 해야 한다.

🟢 키워드 최적화

Google Keyword Planner, Ahrefs, SEMrush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한다.

 

또한, 연구한 키워드들을 제목, 헤더, 본문, 메타 태그 등 다양한 위치에 자연스럽게 포함시켜서 최적화를 진행한다.

🟢 콘텐츠 품질 향상

사용자에게 일반적인 콘텐츠보다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기존의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서 최신 정보를 반영하는 작업도 검색엔진에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 온페이지 최적화

메타 태그의 title이나 description 등을 사용자의 눈에 잘 띄게 매력적이면서 간결하게 작성하여 메타태그를 최적화한다.

 

또한, h1, h2, h3 등의 제목 태그를 적재적소에 사용하여 구조를 명확히 하고 가독성을 높이면 온페이지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미지도 크기를 줄이고 alt 태그를 빼놓지 않고 사용하여 검색엔진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오프페이지 최적화

다른 웹사이트에서 품질 좋은 백링크를 많이 얻기 위해 콘텐츠와 관련된 여러 마케팅을 시행하고, 소셜미디어로 공유하여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작업을 한다.

 

앞서 살펴본 여러 최적화 방식들을 잘 활용하면 결국 오프페이지 최적화로 이어진다.

🟢 데이터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등을 활용하여 웹사이트 트래픽, 사용자의 행동 등을 분석하여 어떤 부분이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검색엔진에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색인 상태와 키워드의 성과를 분석하여 적절한 SEO 최적화 방식을 적용한다.